의정부시, 국가균형발전 우수사례 선정
의정부시, 국가균형발전 우수사례 선정
  • 안성진
  • 승인 2021.08.26 11: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 국가균형발전 우수사례 선정

[뉴스캐치 안성진] 의정부시는 8월 23일 흥선행복마을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한 ‘공폐가 리모델링을 통한 주민소통공간 조성’사업이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이하‘균형위’)에서 주관한 ‘2021년 국가균형발전사업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균형위는 매년 균형발전특별회계로 지원한 사업(약 500개)을 대상으로 사업성과가 우수한 사업을 선별해 벤치마킹 요소를 갖춘 사례를 중점 발굴하고 있으며 올해 총 18개 사업을 ‘2021년 균형발전 우수사례’로 선정했는데, 의정부시가 흥선행복마을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한 ‘주민소통공간 조성’ 사업이 선정된 것이다.

공가와 폐가로 10여 년 방치돼 불법 쓰레기 투기, 화재위험성, 청소년 우범지역 등으로 민원이 빈발한 곳을 활용한 ‘주민소통공간 조성’은 차량 회차조차 어려워 아침·저녁 주차 전쟁으로 분쟁이 잦았던 막다른 골목에 주차장이 조성되고 거주환경이 개선되면서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주민소통공간 조성 이후 마을신문 발간, 마을 텃밭, 농산물 공동구매, 골목장터 운영, 골목방역·청소, 마을벽화 그리기 등 주민참여가 더 활발해지고 주민모임 및 공동체 활동으로 마을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주민 의견을 수렴한 다양한 마을문화 활동, 마을축제, 전시회 등으로 주민역량을 강화하는 등 마을공동체 활성화에도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정춘일 도시재생과장은 “이번에 선정된 의정부시 주민소통공간 조성 우수사례가 전국으로 소개되어 국가균형발전사업의 성공모델로 자리잡아가길 기대하며, 향후 더욱 실효성 있는 사업발굴로 지역 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