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립월전미술관..기획전, 특별전 동시 개최
이천시립월전미술관..기획전, 특별전 동시 개최
  • 뉴스캐치/NEWSCATCH
  • 승인 2020.02.20 12: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시립월전미술관은 2월 19일부터 4월 19일까지 2020년을 여는 첫 번째 기획전으로 ‘2020 띠그림전 <쥐>’와, 특별전으로 <비장(秘藏)의 명화(名畫)>전을 선보인다.

띠그림전 <쥐>는 장우성, 김상철, 박방영, 김정란, 유민석, 박경묵, 김민지 총 7명의 작품 60여 점을 이천시립월전미술관 전시실 1, 2에 나누어 전시하고, 특별전 <비장의 명화>전은 전시실 3, 4, 5에서 개인 및 다른 기관이 소장하고 있는 월전 장우성의 작품 22점을 소개한다.

쥐는 미키마우스(Mickey Mouse)나 제리(Jerry)처럼 만화, 애니메이션 등을 통해 캐릭터로 변형된 경우를 제외하고 본격적인 미술품에서는 찾아보기 쉽지 않다. 그 이유는 비위생적이고, 병균을 옮기며, 물건을 갉아먹고, 음식을 훔치는 속성 등 과거부터 이어져 온 부정적인 면이 영향을 준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시대 작가들 가운데 일부는 쥐 캐릭터의 귀여운 모습 혹은 다산, 풍요로움, 영민함의 상징에 초점을 맞추어 쥐를 다루기도 하고, 인간사회의 어두운 면을 풍자하기 위해 그 부정적인 부분을 비유적으로 부각시키면서 우리 미술의 지평을 넓히는데 기여하고 있다.

한편, 특별전 <비장의 명화>전은 그간 알려져 있지 않았던 월전 장우성의 작품들을 발굴하여 그의 후반기 예술세계를 살펴보고자 기획되었다.

이번 기획전에 관한 자세한 문의는 이천시립월전미술관 학예연구실 권하니, 오윤형 학예연구사 / ☎ 031-637-0033 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